※未知로 가는 땅/차마고도

■ KBS 6부작 다큐멘터리 - 차마고도

migiroo 2009. 11. 7. 22:11

 

 

 

 

■ KBS 6부작 다큐멘터리 - 차마고도


■ 왜, 차마고도 인가?

 

 

   


1. 최고(最古)의 문명, 문화, 경제교역로


실크로드 보다 200여년 앞서 - 중국의 차와 티벳의 말을 교역하던 것에서 시작된 '차마고도'는 실크로드보다 200여년 앞서 형성된 인류 역사상 최고(最古)의 교역로이다. 한무제 시기 장건에 의한 서역개척 훨씬 이전인 한나라 이전에 형성되어 당, 송을 거치면서 최고로 번성했던 문명, 문화, 경제교역로이다.

 

2. 세상에서 가장 높고 가장 험하고 가장 아름다운 길


평균 해발고도 4,000m 이상. '차마고도'는 세상에서 가장 높고 가장 험준하면서도 가장 아름다운 길이다. 해발고도 5,000m 이상의 고산준봉들. 사계절 눈덮힌 산과 수백에서 수천 km에 이르는 깎아지를 듯한 협곡 등, 곳곳이 유네스코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장엄하고 아름다운 대자연과 산 하나에 4계절이 한꺼번에 다 있다고 할 정도로 다양한 자연생태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소수민족의 다채로운 종교와 문화가 이 길 위에 펼쳐진다. 

 

3. 세계 최초 공개 - 신비의 '차마고도' 전 구간 


중국 서남부 운남, 사천에서 시작되어 티벳을 거쳐 히말라야를 넘어 네팔, 인도까지 이어지는 5,000여㎞의 장대한 길. 외국 방송사에서도 접근하는데 실패한 차마고도 5,000여 km 전 구간을 3개의 촬영 팀을 동시에 동원, 2006년 4월부터 2007년 8월까지 1년 4개월 여 간에 걸쳐 고품위 HD영상으로 촬영하는데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4.국내 최초 해외 선판매-제작 완성 전 아시아, 중동, 유럽 등에 수출 


'차마고도'는 일본NHK, 스페인 모션픽쳐스, 대만 GTV, 태국 BBTV, 카타르 알 자지라, 터키 TRT, 홍콩케이블, 중국 YSY 등 아시아는 물론 중동, 유럽지역의 방송사, 배급사들에 제작 완성 전 수출 됐다. 국내 방송사상 다큐멘터리가 완성도 되기 전에 수출된 것은 최초다. 특히 유럽지역 최초 선 판매는 방송사에 기록될 획기적인 성과다.

 

>다음 장에 계속